WTI 유가 17달러 -> 마이너스 37 달러 대폭락 (feat. WTI 유가 원리)

"금일(한국 시간 4월 21일) 새벽 약 3시경 WTI 원유 유가 선물(5월물)이 "차트상" 0.01 달러(USD)로 폭락하였다."

 

 

오늘 여러분들이 투자를 하면서 상상하지 못했던 사건 2가지, 그리고 WTI 원유 유가 투자의 무서움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금일의 상상할 수 없는 사건 #1>

 

다들 한번쯤은 기름가 싸졌을 때 집에 기름를 가득 사놓고 비쌀 때 팔아 때돈을 버는 상상을 한번 쯤 해보셨을겁니다.

이와 같은 생각으로 요즘 WTI 원유 유가 선물에 대해 자세한 것은 모른체 WTI 원유 유가 선물 ETF이나 ETN을 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 주위에도 몇명 있어요.

 

 

오늘 과연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어떻게 아침에 17달러였던 WTI 원유 유가 가격이 0.00달러가 될 수 있냐구요? 제가 어그로를 끌고있냐구요? 아닙니다. 실제로 차트를 클릭해보면 저가가 0.00 달러로 표시되는 것까지 볼 수 있습니다. (일자의 4월 20일은 미국 시간 기준입니다.)

 

 

그럼 어떻게 가격이 0.00 달러가 됐냐구요? 사실 그보다 더 대단할 대단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위의 차트에서 녹색선이 0.00 달라에 다다르는 선인데요.

 

실제로는 -37.63달러까지 떨어졌습니다.

 

모두 아시는 가격의 개념을 보면 마이너스 37달러라는 말은 WTI 원유 유가를 팔기 위해 37달러를 구매자에게 준다는 기이한 현상인 것이죠.

 

 

버거킹 햄버거도 4딸라인데, -37달라는 무엇???

 

 

<금일의 상상할 수 없는 사건 #2>

 

<1시간 봉 : 새벽 3시-4시>

금일 새벽 3시 경 : 0달러       

금일 새벽 3시 30분 경 : -37달러 (사상 초유의 사태로 HTS 차트가 오류를 일으켜 마이너스가 플러스로 잘못 표기)

금일 새벽 3시 50분 경 : -20 달러 (HTS 오류로 +/-가 거꾸로 표기되는 중)

 

WTI 원유 유가(5월물) 가격이 3시 경 0달러 근처에서 약 30분만에 -37달러가 되고 다시 20분만에 -20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실시간 작성 중인 저도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어떻게 WTI 원유 유가 가격이 -37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는지 설명드릴게요.

요즘 많은 분들께, 심지어 주식 투자를 몇년을 하신 분들도 "선물"의 개념이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신데요.

 

 

 

처음 선물이 등장한 것은 농사꾼이 농작물 등을 판매할 때 가격이 크게 변동되면 농사꾼에게 리스크가 되기 때문에, 재배 전 미리 구매자와 가격을 협의하여 판매 가격의 변동성이라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인데요. 구매자 입장에서도 가격의 변동성을 줄일 수 있죠.

현대에는 많은 주식관련 상품들이 선물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코스피/코스닥 선물이 있으며, 미국에는 다우지수, S&P, 나스닥도 선물을 가지고 있죠. 물론 WTI 원유 유가같은 '상품'은 무조건 "선물" 상품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선물은 주식시장에서 선물은 현물 가격에 지배를 받지 않고 좀 더 자유롭게 시장 참여자들이 미래 가격을 예측하여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표적 현상으로 '왝 더 독' (Wag The Dog) 현상이 있습니다. '개의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라는 의미인데, 선물(꼬리 - 본질이 아님)이 현물(몸통 - 본질)을 흔드는 현상이 가끔 발생하고는 합니다. 

 

이렇게 "선물은 현물 시장에 지배받지 않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도 있다" 라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 WTI 원유 유가가 -37달러가 될 수 있는 이유 ]

자, WTI 원유 유가가 -2달러가 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하여 말이 좀 길어졌네요. 선물은 0달러가 되면 자신이 투자한 돈이 0원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가격이 17달러에서 -37달러가 됐다고 하면 50달러 만큼 차액의 손해를 보는 것이고, 50달러에서 0달러가 된 경우도 50달러 만큼의 차액이라는 "동일한 손실"을 보게 됩니다. 

 

다른 말로 하면, 선물의 수익/손실 : (판 가격 - 산 가격) X 기초금액 입니다.

 

 

[그럼 왜 -37달러까지 떨어졌을까?]

여기에 제 경험과 상상을 더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이유는 오일세력들만 알지만 어느정도 분석이 가능해요.

최근 WTI 원유 유가는 실제 가격(현물 가격)을 반영하기보다는 말그대로 "투기의 장"이 되어버렸습니다. "말마따나 돈먹고 돈먹기" 인 것이죠.

 

WTI 원유 유가가 무엇인지, 선물이 무엇인지조차 모르는 전세계 개미들이 WTI 원유 ETF, ETN을 구매했습니다. 오일 세력들에게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선물은 돈버는 사람 반  VS  가격이 오르면 돈버는 사람 반의 싸움입니다.

엄청난 개미들이 WTI 원유 가격이 상승한다에 배팅을 했는데요. 이런 경우가 세력들에게 가장 좋은 먹거리가 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오일머니라는 엄청난 세력이 매도를 계속해서 하면 자금력이 부족한 개미들은 그를 받아줄 돈도 합심력도 없습니다. 

2. 공포에 질린 매수했던 WTI 원유를 매도를 하면 매도를 부축입니다. 오일세력은 더 힘을 내서 개미와 함께 매도합니다.

3. 엄청난 폭락에 개미들의 반대매매가 일어나고 매도가 엄청나게 가속화됩니다. 그리고 -37달러가 된 것이죠.

 

 

[그럼 왜 다시 -20달러까지 오른 것일까?]

사상 초유로 WTI 원유 유가 가격이 마이너스로 떨어지며 많은 투자자들이 공포에 매수했던 WTI 원유를 매도하게 됩니다.

그 공포가 그들에겐 매도 포지션(떨어지면 수익이 나는 포지션)을 매수를 통해 청산할 기회죠. 개미들의 손절 물량이 엄청 쏟아져 나올 때 세력들을 그를 매수하여 엄청낭 이득을 보게되죠. 그리고 그 추세가 이어져 따당!! -20 달러가 된것이죠.

이러한 현상은 미국 시간 4월 21일(한국 시간 4월 22일 새벽)이 WTI 원유 5월물 만기이기 때문이죠. 만기일 근처에는 선물의 변동성이 커집니다.

 

 

딱 2달 전 WTI 원유의 가격은 50달러였고. 3월 10일 경 30달러로 떨어지면서 개미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습니다. 40% 슈퍼 세일처럼 보였던 많은 개미들은 WTI 원유를 샀고, 하지만 원유는 20달러 대로 떨어졌습니다. 이때 제 주위에 있는 몇몇 분들도 WTI 원유를 사셨는데요. 제가 말렸지만 듣지 않으시더라구요.

 

 

[그럼 지금 WTI 원유를 사야할까?]

현재 WTI 원유 (6월물)의 유가은 21.2 달러입니다. 금일 미국 한 투자회사에서 예상한 WTI 원유(6월물)의 가격은 19달러라고 합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있으며, 전통 원유국가에서는 미국 셰일업체를 죽이기 위하여 현재의 손실을 감수할 용의가 있어보입니다. 미국 셰일업체의 손익분기 유가는 약 40달러이며, 현재 그들은 엄청난 손실을 내고 있는 중입니다. 몇몇 미국 셰일업체는 이번사태로 이미 망해버렸죠. 전통 원유국가는 지금 1을 손해봐서 미래에 5의 이득을 취하려고 행동을 하고 있고(미국 셰일업체가 망하면 경쟁이 줄어 높은 가격에 원유를 팔 수 있음. + 정치적 오일 파워가 쌔짐.), 그런 상황이 계속해서 이어질걸로 예상되어 당분간 오일은 큰 반등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럼 1년을 보고 WTI 원유 선물 ETF나 ETN을 사면 되는 것이 아니냐?]

아닙니다. 여기서 이러한 착각해서 WTI 원유 ETF, ETN을 구매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아래를 봐주세요.

 

 

WTI 원유 월물별 가격 (유가)

5월물 : 최하 -37 달러

6월물 : 21.02 달러

7월물 : 27.05 달러

8월물 : 29.11 달러

 

만약 지금 WTI 원유 ETF / ETN을 사시게 되면 "6월물"을 사시게 되는데요. 

난 존버할거야라며 21.02달러에 사서 롤오버(계속 보유를 하기 위해 월물을 교체하는 것)를 하여 8월까지 그 포지션을 유지를 한다고 하면 롤오버 비용(29.11 - 21.02 = 8.09 달러)을 지불해야 합니다. 쉽게 말하면 8월까지 WTI 원유 상품을 들고가기 위해선 8.09달러를 밑지고 투자하는 것이죠.

 


오늘 제 글에서 보셨듯, 현재 WTI 원유 상품은 그 어떤 표현으로도 형용할 수 없는 투기의 장입니다. 개미는 죽이기 딱좋은 먹잇감입니다.

또 이번과 같이 많은 개미들이 WTI 원유에 상승배팅을 한다면, WTI 원유 6월물 유가도 -10달러 ~-40달러로 추락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세계 정세를 볼 때 원유의 급등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폭락을 기대하기는 쉽죠. 오늘의 사례에서 보았잖아요.

 

 

선물의 개념은 사실 제가 설명한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변수가 많은데요. 많은 분들이 선물에 대해 모르시기 때문에 좀 더 간단히 설명하려고 하였습니다. (전문가 관점에서 조금 틀린 부분도 있지만, 문제될 정도의 부분은 없어요.)

 

적어도 제 글을 통해 현재 WTI 원유 투자가 얼마나 위험한지 깨달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싸보인다고 사면 큰일나요!!

 

마지막으로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진짜 만약만약 WTI 원유 선물에 투자하신다면 절대 욕심 내서 큰 금액은 투자하지 마세요.

 

선물은 원금을 다 날려먹고 추가 금액까지 물어야 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시면 그냥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WTI 유가 '실시간' 확인 방법 총정리

 

WTI 유가 '실시간' 확인방법 총정리

요즘 WTI 유가 가격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WTI 유가 선물 ETF / ETN 투자자분들께서 큰 손실을 입으셨는데요. 저는 어제 유가가 1달러로 떨어졌다고 WTI 유가 선물 ETF / ETN을 사야 한다는 분들을 몇..

jiyoongss.tistory.com


♥ WTI 유가 대폭락 - 지금 사야할 해외 유가 관련주는?

 

유가 WTI 대폭락 - 지금 사야할 해외 유가 관련주 (featETF/ETN 하지마라)

WTI 유가 대폭락 지금이 기회다? 4월 21일인 오늘도 널뛰기 중인 WTI 유가(6월물) 무려 1시간도 안되서 20불이었던 유가가 12불 정도로 추락하는 모습을 보며 WTI 유가 투자자분들은 기겁을 하고 계실 것 같습니..

jiyoongss.tistory.com


♥ 긴급재난지원금 전국민 100% 지급! - 지급금액, 지급날짜 등 총정리

 

긴급재난지원금 금액 지급시기 지급방식 신청방법 전국민모두 (총정리)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대상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하여 긴급재난지원금을 전국민 모두에게 지급하기로 하였는데요. 전국민 100% 모두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합니다. 혹시 이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이..

jiyoongss.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